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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정보/리그오브레전드

롤토체스 10.10 전략적 팀 전투(TFT) 패치노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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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 아침 10.10 패치가 정식 서버에 적용되었습니다.

10.12 패치(6월 중순쯤)때 시즌 3 페이즈 2가 시작된다고 하는데요. 

대규모 패치 이전까지는 메타를 유지하면서 패치가 될것 같습니다.

모바일은 약간 딜레이가 있다고 합니다.

 

10.10 패치에서는 새로운 은하게 무기고 은하계를 만나 보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무기고 은하계는 모든 플레이어가 같은 종류의 온전한 아이템 2개를 가지고 게임을 시작합니다.

게임 초반에 주어지는 이 아이템을 전략적으로 활용하여 승리를 쟁취해야 하는데요.

오히려 이 아이템을 줌으로써 많은 사람들이 비슷비슷한 빌드를 짜게 될 텐데 거기에 카운터 격인

덱을 짜신다면 손쉽게 남들과 덱이 곂쳐 2성작 조차 안돼서 고생하는 일 없이 이기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패치 하이라이트 

 

 

 

※ 일반 은하계

  • 초밀도 은하계  : 이제 5레벨 달성 시가 아닌 3스테이지 공동 선택 라운드에서 대자연의 힘을 무료로 획득합니다

    초밀도 은하계에서는 사이버네틱을 가면서 5렙을 빨리 찍어 사이버 총잡이로 초반 운영을 했는데요. 3 스테이지 공동 선택 라운드에서 대자연을 제공해 준다면 5렙을 빨리 찍는 메리트는 사라진 것으로 보입니다.  이 맵에서는 초반 운영이 약간 강요되는 면이 없지 않아 있어서 평등하게 만들어 준 게 아닐까 생각합니다. 
  •  이제 남은 챔피언이 없을 때 니코의 도움을 사용하면 챔피언이 생성되지 않는 이유를 설명하는 메시지가 표시됩니다.

    1코스트 : 39개
    2코스트 : 26개
    3코스트 : 21개
    4코스트 : 13개
    5코스트 : 10개

    이렇게 생성 한도를 넘어서 니코를 쓰려고 한다면 챔피언이 생성이 되지 않는데 그것을 버그로 착각하는 일이 많아 메시지를 띄워주는 것 같습니다.
  •  초반 공동 선택 라운드에 온전한 아이템만 등장할 확률이 크게 감소합니다.

    잘 안쓰이는 완품 아이템만 골라서 정해져서 나오는 초밥 구성의 확률 변화는 없다고 합니다.
    랜덤한 완품 아이템 구성만 확률이 4%에서 1%로 줄었다고 합니다.(개발자 오피셜)
  • 초반 PVE 스테이지에서 아이템을 획득할 확률이 약간 증가합니다.

    기존에는 아이템 개수를 돌거북 늑대, 칼날 부리 전부다 똑같이 취급을 하고 칼날 부리까지 쳐서 맞춰줬는데요.
    이제는 돌거북이나 늑대쯤까지 아이템이 거의 다 나올거고 칼날 부리에서는 최대 1~2개 정도까지만 나올 거라고 합니다.  아이템이 칼날 부리에서 4개씩 떨어질 때도 있었는데 그런 경우 아이템이 안 떨어지던 사람이 불리하기 때문에 초중반에 많은 아이템이 떨어지도록 변경한 것 같습니다. 그리고 아이템이 빨리 나옴으로 자신들이 가고자 했던 아이템 빌드나 덱을 짜기 더 수월해지겠네요. 아이템에 따라 빌드를 짜실 수 있는 분들이라면 좀 더 티어의 상승을 노려봐도 될 것 같습니다.

※ 신규 은하계

 

   우주 무기고 : 모든 플레이어가 같은 종류의 온전한 아이템 2개를 가지고 시작합니다.

     

위에서 말씀드렸던 것 같이 우주 무기고에서는 많은 사람들이 덱이 겹칠 가능성이 보이기 때문에 남들과 같은 덱을 선택하는 것보다는 카운터 덱을 선택하는 것이 순방 확률이 좀 더 높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 은하계 등장 확률 업데이트

 

  • 우주 무기고 - 12.5%
  • 니코의 세계 - 7.5%
  • 라일락 성운 - 7.5%
  • 성장기 전설이 - 7.5%
  • 초밀도 은하계 - 7.5%
  • 교환의 장 - 10%
  • 보물창고 - 10%
  • 성단 - 7.5%
  • 기본 - 30%

※특성

  • 메카 파일럿 공격력 : 메카 파일럿의 공격력을 모두 합친 값의 100% >>> 80+ 메카 파일럿의 공격력을 모두 합친 값의 45%

    메카의 하향은 북미 서버 대회에서 메카만 써서 우승을 하신 분이 있다고 합니다. 아마 그분 때문에 너프를 시킨 것 같습니다. 덱을 잘 쓰는 한 사람 때문에 너프가 확정된 것을 보면 대회의 영향력이 크다고 생각됩니다.

  • 이제 잠입자가 전투를 시작할 때 공격 대상이 기본 공격 사거리 내에 있어도 적의 후방으로 이동합니다.

    이 패치는 고속 연사포를 들고 있는 카직스를 노린 패치 같습니다.

  • 우주 해적(4) 아이템 획득 확률 : 20~25% 

    요즘 이 패치를 보고 우주 해적을 어떻게 써볼까 계속 생각하면서 몇 판 해봤는데요 20%의 확률에서도 확실히 아이템이 많이 떴는데 5%의 상향은 큰 영향을 줄 수 있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천상 해적의 효율은 나름 초중반을 버티면서 갱플을 띄우기도 좋고 템만 잘 떠주면 골드 구간에서는 손쉽게 이길 수 있더라고요.

 

※  챔피언

 

    1단계 챔피언

  • 뽀삐 방패 던지기 피해량  : 100/175/250 >>>> 100/150/200
  • 뽀삐 방패 던지기 보호막 흡수량 : 200/350/500 >>>> 200/300/400

    뽀삐의 스킬 계수20%씩 너프를 먹었는데요 수치상으로 보면 꽤 먹었지만 효과가 있나?라는 생각이 드실 수 있지만 뽀삐는 마법사 덱들과 같이 쓰이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마법사의 주문력 향상 보너스를 받는데 그것들을 생각하면 20% 너프 먹기 전의 뽀삐와 지금의 뽀삐는 차이가 클 것으로 보입니다.

  • 트위스티드 페이트 와일드카드 피해량 (카드당) : 200/300/550  >>>> 200/300./450

    트페의 카드는 10.9 패치 이전에 3 성기준 500이었던걸 생각한다면 버프 시켜주기 전보다 더 너프를 시켰다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 자야 공격력  : 55 >>>>50

    1 성기준 공격력 5는 2 성기준 공격력 9, 3성기준으로는 공격력 18을 너프 먹은 것이라고 합니다.

  • 지스 최대 마나 45 >>>> 40

    다시 대천사 2개면 무한 스킬이 가능해졌습니다. 초반에 2 선봉대 시너지를 가는 사람들이 많이 가는데요. 직스같은 초반 마법 딜러 유닛이 밸런스를 조정해주는 역할을 해야 된다고 해서 상향했다고 하는데 저는 직스를 잘 써보지 않아서 모르겠습니다. 2선봉대가 너무 사지적인 느낌이라서.... 여눈이 많이 나왔다면 연승 구조를 만들 수 있을 것 같지만 아니라고 한다면 의미가 있을까 싶기도 합니다.

     2단계 챔피언

  • 야스오 체력 : 600 >>>> 700
  • 야스오 최대 마나 : 100 >>>> 9010.9 패치 때 야스오 스킬의 메커니즘이 바뀌었는데 변화 자체는 게임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다고 합니다. 하지만 그 메커니즘의 변경이 야스오한테는 엄청난 너프였기 때문에 스텟 상향을 해줬다고 합니다.

     3단계 챔피언

  • 카르마 고무 추가 공격 속도 : 35%/50%/100% >>>> 50%/75%/125%

    암별 조합 외에는 전혀 쓰이지 않고 있는 유닛이기 떄문에 암별 조합이 아니더라도 캐리 유닛에게 4번째 아이템 같은 느낌으로 쓰이는 걸 보고 싶어서 버프 했다고 합니다.
  • 신드라 풀려난 힘 피해량 (구체당) : 80/120/200 >>>> 100/150/250

    10.8B 패치 때 마나 통이 커지면서 주유소의 역할도 소나한테 뺏기고 아이템을 줄 가치가 느껴지지 않는 캐릭터가 되었는데요 대미지 증가 효과로 아이템을 줄 가치를 올린다고 하는데요. 제 생각에는 그냥 더 좋은 중간다리 딜러 역할이 되지 않았나 싶네요 딜 자체가 1명한테만 들어가는 구조라 스킬 자체가 예전 신드라같이 범위딜로 들어가지 않는 이상 아이템을 줄 의미를 찾기는 어려울 것 같습니다.

     4단계 챔피언

  • 케일 승천 파동 피해량 : 125/200/750 >>>> 125/200/600

    케일이 3성이 되었을 때의 캐리력이 다른 4성 캐릭터들에 비해 월등히 높다고 평가되어서 3성의 대미지를 너프 시켰다고 하는데요. 솔직히 저는 다른 4성 캐리 캐릭들이 3성이 찍힌다면 다 강하다고 생각되는데 3성의 데미지 너프는 보기도 힘들고 만들기도 힘든데 크게 와 닿지 않는 것 같습니다. 케일이 들어가는 덱들은 순방하기 참 좋은데요. 3 성작을 굳이 하지 않아도 아주 좋은 캐리용 캐릭터이기 때문에 그냥 사용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 벨코즈 생물 분해 광선 피해량 : 425/550/2000/ >>>> 450/600/2000

    왜 요즘 벨코즈 많이 쓰는데 상향시키냐고 하시는 분들이 있을 것 같은데요. 아이템 패치에서 성배의 너프로 인해 레이저 프린터를 쓸 일이 줄어들 텐데 그래도 벨코즈를 사용해줬으면 하는 개발자들의 바람 같습니다. 

  • 오공 회전격 공격 대상 : 이제 아직 공격하지 않은 적 중 무작위의 적이 아닌 가장 가까이 있는 적을 우선으로 공격합니다.

    저는 오공을 쓰면서 이 녀석은 왜 내가 원하는 곳으로 가서 돌아주지 않을까 생각했는데 스킬의 공격 대상이 랜덤이라는 점을 읽지 않았었네요.  이제 패치가 되면 가장 가까이 있는 적을 우선으로 공격한다고 하니 오공의 경로를 파악해서 딜러를 숨기기도 쉽고 딜러를 노리려는 배치를 하기도 쉬워진 것 같습니다. 랜덤은 좀....

 

※ 아이템

  • 호의의 성배 마나 회복 : 10 >>>>8

    정말 너무나도 원하던 패치입니다.  10.12 패치(6월 중순쯤) 때 시즌 3 페이즈2가 시작된다고 하는데요.
    그때 가자 먼저 삭제될 아이템이 될 것 같지만 대규모 패치 이전까지는 메타를 유지하면서 패치가 될것 같습니다.
    그래도 이놈의 성배는 정말... 노답이었죠. 페이즈 2로 넘어가기 전에 주유 덱을 계속 보고 싶어서 벨런스만 조절했다고 하는데요. 그냥 삭제시켜주세요..... 그래도 마나 회복 8이 되면서 소나가 대천사, 2성배를 든다고 해도 마나가 36으로 평타 한대는 쳐야지 스킬을 쓸 수 있도록 패치되었으니 체감으로 느껴질 정도의 너프는 맞는 것 같습니다.

    처음 나오자마자 사기 아이템이 될 것 같다고 생각했지만 저는 성격 문제인지 너무 좋은 아이템이나 캐릭터 남들이 다 하는 건 하고 싶어 하지 않다 보니 패치되고 쓴 적은 별로 없는 것 같네요. 하지만 남들이 너무나도 많이 사용하여서 볼 때마다 화나던 아이템인데 이제라도 너프를 먹는다고 하니 너무 기쁩니다. 

  • 죽음의 검 시작 중첩 : 0 >>>> 1 ( 중첩당 대미지가 30이므로 처음 시작부터 60의 공격력 추가를 받습니다.)

    죽음의 검이 이전 패치 때 공격력 중첩 효과가 공격력 15  >>>> 30으로 변경되면서 중첩 효과를 1에서 0으로 바꿨었는데요. 그래도 죽음의 검은 많이 사용되지 않았었죠.  죽음의 검 효율은 2중첩부터는 무대와 비슷해진다고 하는데요.  저는 죽음의 검의 패치는 몰랐지만 요즘 자야에게 인피 대신 죽음의 검을 줘서 자야의 효율을 더 올리는 덱을 썼는데  자야 캐릭터 자체는 너프 받았지만 죽음의 검 효율이 올라간 점에서 자야덱을 사용하지 않을 이유는 없는 것 같습니다. 죽음의 검 효과를 잘 받는 캐릭터들로는 자야, 징크스, 이렐리아가 있습니다.  이제 치명타로 대미지 증가를 노릴 필요 없이 그냥 평타 자체의 대미지가 강해지기 때문에 가시덤불의 효과에 막히지도 않고 확실히 이번 패치로 인해 많이 쓰일 아이템이 된 것 같습니다.

  • 이제 죽음의 검에 중첩 수가 아닌 증가한 공격력이 표시됩니다.

  • 모렐로노미콘 및 붉은 덩굴 정령 불태우기 피해량 : 27% >>>> 25%

    싸움꾼 총잡이의 기초가 되는 붉은 덩굴 정령의 효과가 줄어들었는데요. 2%라는 차이가 10초에 나눠져 들어가면 1초마다 0.2%라는 소리인데요. 싸움꾼 총잡이의 티어가 높아 초중반 빌드업 할 때의 성능을 너프하려는 의도가 들어간 패치이지만 조금 약해지는 수준에서 멈출것 같네요. . 싸움꾼 총잡이를 할때 레드 딜 1 틱 때문에 질걸 이기고 이길걸 지는 차이는 잘 보이지 않기 때문에 채감상 느껴질 정도의 패치가 될 것 같지는 않습니다

※ 버그 수정

  •  수호천사로 부활할 때 샤코의 강화된 기본 공격이나 진의 4번째 총탄 등 전투력을 강화하는 효과가 사라지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PvE 라운드의 특정 적들이 플레이어를 상대로 승리하면 공으로 변해 공중에 떠다니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제라스의 기본 공격에 치명타가 발동하면 투사체가 보이지 않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미스 포츈을 보유한 플레이거가 원뿔 범위 증가 업그레이드를 구매하지 않아도 효과가 적용되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일부 플레이어가 첫 공동 선택 라운드에 늦게 도착하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마우스 클릭 및 끌기 감지를 개선하여 챔피언과 유닛을 더 수월하게 움직일 수 있도록 했습니다.
  • 미제 공동 선택 라운드에서 플레이어의 챔피언이 장착하고 있는 아이템을 다시 볼 수 있습니다.

※ 전략적 팀 전투 모바일

 

  • 끌어다 놓기를 개선했습니다. 이제 더 수월하게 챔피언 및 아이템을 움직일 수 있습니다.
  • 감정표현 패널의 크기를 늘리고 접근성을 개선했습니다. 짹짹이를 사용할 때 더 눈에 띌 것입니다.
  • 이제 튜토리얼 및 랭킹 게임 아이콘 상태 색상이 정상적으로 표시됩니다.
  • 준비 완료 및 로딩 화면에서 게임이 강제로 종료되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그리스어 사용 시 장비 검색창의 대소문자 구분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층간소음을 유발하는 PC플레이어들의 채팅 소리를 제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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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그 오브 레전드 10.10 패치노트

5월 13이 아침 본섭에 적용된 패치입니다. ※ 패치 하이라이트 ※ 상향 챔피언 애니 E - 용암 방패 피해량 감소 : 10/13/16/19/22% >>>> 13/17/21/25/29% R - 티버 소환 티버 불태우기 피해량 : 10/15/20(+ 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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